지식
성형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지식
마음에 들지 않는 쌍꺼풀, 다시 풀까? 재수술을 할까?
성형| 청패주| 업데이트 : 2020.07.16
마음에 들지 않는 쌍꺼풀,
다시 풀까? 재수술을 할까?
쌍꺼풀 수술 후 쌍꺼풀 라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 라인을 조정하고 싶을 때, 또는 쌍꺼풀을 아예 없애고 싶을 때가 있으신가요? 요즈음은 쌍꺼풀 수술이 아주 일반화되어 있는데요, 그만큼 수술 결정도 쉽게 하는 경향도 있지요. 그런데 일단 수술 후에는 쌍꺼풀이 아예 없는 것처럼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수술을 결정하는데 조금 더 신중을 기하셔야 한답니다.
매몰법으로 수술했기 때문에 매듭을 풀어버리면 원래대로 돌아가는 거 아니냐고 문의하시는 분이 계시는데요, 물론 매듭을 푸는 것은 가능하나 쌍꺼풀 라인을 만들기 위해 2mm정도 절개한 선은 남아 있게 되지요. 눈을 떴다 감았다 할때 수술자국이 보일 수 있어요. 그래서 쌍꺼풀을 얇고 자연스럽게 재수술을 받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 역시 모든 경우에 가능한 것은 아니랍니다. 몇 가지 경우로 나눠볼까요?
1_ 쌍꺼풀 라인을 조정하는 경우
현재 쌍꺼풀 라인이 낮아 높이고 싶은 경우는 재수술이 용이한 편입니다. 그런데 대개 쌍꺼풀 라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는 너무 높게 잡은 경우가 많습니다. 높게 잡은 라인을 낮게 잡는 경우는 매몰법으로는 한계가 있어 절개법으로 재수술을 해야 하지요. 또, 아웃라인 쌍꺼풀을 인라인으로 조정하면서 속쌍꺼풀의 느낌이 나도록 수술하면 자연스럽게 교정이 가능하답니다.
2_ 쌍꺼풀이 자연스럽지 않은 경우
이런 경우는 소위 소세지 라인이라고 부르는 경우인데요. 수술한 지 한참(6개월 이상)이 지나도 붓기처럼 남아있다면 이는 붓기가 아니라 수술방법이 잘못 선택된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지방 제거가 되지 않은 경우이거나 지방과 근육이 많아 절개법이 필요한 눈인데 다른 방법으로 수술된 경우이지요. 이런 경우는 지방제거술을 따로 받으시거나 절개법으로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_ 쌍꺼풀이 자꾸 풀리는 경우
이 경우 역시 수술방법이 잘못 선택되었을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증상이 있는 눈에 쌍꺼풀 라인만 만들어놓으면 자꾸만 라인이 풀리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요. 이때는 눈매교정술과 절개법으로 재수술이 필요합니다. 또는 매몰법으로 수술 시 매듭이 단단하게 고정되지 않은 경우일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매듭을 단단하게 고정시켜 주면 되므로 교정이 쉽답니다.
이 외에도 다른 사례들이 있을 수 있어요. 재수술은 처음 하는 수술보다 까다롭고, 비용도 조금 더 추가됩니다. 무엇보다 수술 결과때문에 마음쓰고, 스트레스 받는 게 가장 중요하지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쌍꺼풀 수술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무엇보다 내 눈에 맞는 수술방법을 선택해서 수술받는 거랍니다. 이를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꼼꼼하게 상담받은 다음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요.
글 2012.07.17 에디터 Joy / 옮긴이 NA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