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에디터들이 전하는 일상, 성형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에세이

한국성형을 고려하는 중국인들이 알아야 할 기본 수칙들

한국성형을 고려하는 중국인들이 알아야 할 기본 수칙들

글_쉬즈성형외과 에디터 팀장 MANE


 



배낭하나를 달랑 매고 우리 병원을 찾은 중국인이 있었다. 20대 여자 중국인, 혼자서 북경서 왔다고 했다. 먼 나라까지 혼자 성형하러 온 게 대단했지만, 그 중국인이 우리 병원을 찾아온 게 참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한국성형을 고려하는 중국인들이 급증하면서 중국인을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과열로 치닫고 있다. 경쟁이 심화될수록 고객중심으로 서비스가 발전하고 수술비용이 적절하게 책정되어야 하지만, 대상이 외국인이다 보니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한국의 의료현실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고, 잘못된 선택을 유도하는 편법광고, 과장광고도 넘쳐난다. 중국인들은 한국성형을 선택하기 전에 다음의 몇 가지 점을 반드시 주지해야 한다.

 


 

쉬즈성형외과는 수술 비용, 서비스를 내국인과 외국인 구분하지 않고 동일하게 제공합니다.

 

 

 

내 집도의사가 성형외과전문의인가?


한국에 있는 모든 성형외과의사들이 다 유능한 것은 아니다. 한국에는 성형외과 의사의 자격을 증명하는 인증자격증이 있다. 일반 의사와는 달리 성형 관련 분야에서 4년 이상의 치열한 임상 트레이닝을 거치면 “성형외과전문의”라는 타이틀을 부여받는다. 성형외과 전문의는 일반 의사가 흉내 낼 수 있는 분야가 아니다. 그러니 한국까지 와서 성형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반드시 성형외과전문의에게 시술을 받아야 한다. 이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게다가 성형외과전문의 자격증이 없는 의사들은 자신들을 위한 포장을 지나치게 한다.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브로커 알선 의존은 기본이고 높은 비용 책정, 과장광고 등 불법적인 방법들을 많이 동원한다. 한국까지 와서 인증되지 않은 의사에게 브로커 비용까지 지불하며 수술을 받는 것은 너무도 안타까운 일이다.



 김경호원장님과 매니저님이 상의하는 모습

쉬즈성형외과의 외국인 고객들은 수술받으신 분들의 소개로 많이 방문하십니다.

 

 


외국인환자유치기관으로 등록되었는가?


다음으로 한국정부는 각 의료기관이 외국인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외국인환자유치등록기관으로 등록할 것을 요청한다. 이 인증은 외국인 고객을 맞이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지만 이 조차 없는 기관들이 외국인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니 한국성형을 선택할 때 해외환자유치기관으로 등록된 의료기관인지를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국정부도 외국인을 대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병원들이 너무 많기에 외국인환자유치기관으로 등록되지 않은 병원들에 대한 제재, 브로커를 통한 알선을 강력히 규제하고 있다.


 

사람들마다 인격이 다르듯이 병원의 운영방식도 저마다 다르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인격이 다르듯, 병원도 운영하는 방식들이 다르다. 당장의 이익을 위해 편법을 쓰는 곳이 있는가 하면, 외국인 고객을 위한 모든 인프라를 구축하고 바른 홍보를 하는 곳도 있다. 그러니 광고를 하는 병원이라고 무조건 몰려가서도 안 된다. 어떤 병원인지, 얼마나 오래되었고 어떤 방식으로 병원을 경영하는지 잘 살필 필요가 있다.


또 외국인을 대상으로 터무니없게 수술비용을 높게 책정하는 병원, 내부 통역직원 없이 브로커에 의존해서 고객을 유치하는 병원은 멀리해야 한다. 성형수술은 수술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 관리, 혹여 수술 후 염증이나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기에 고객관리를 병원에서 직접 하는지를 살펴야 한다. 브로커에 의존하는 병원은 수술 후 고객과의 모든 관계를 종료하기에 수술 후 관리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어쩌면 이런 가이드가 더 복잡하게 느껴질지 모른다. 하지만 성형수술은 얼굴에서 일어나는 변화이고 먼 나라까지 와서 하는 수술이니만큼 병원 선택은 신중하고 신중했으면 한다. 오랜 시간 의료관광을 지켜보면서 느낀 점 몇 가지를 기술해보았다. 한국으로의 의료관광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Editor_mane

* 업데이트 : 2018.08.27